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밸로프'에서 서비스 중인 '군주 온라인'입니다
1. 군주 온라인 정보
발매 연도
2004년 1월 10일
장르
MMORPG
플랫폼
PC
개발/유통
엔도어즈 / 밸로프
2. 군주 온라인 최소, 권장사양
최소사양
운영체제: Window 10
CPU: Dual Core급 이상
RAM: 2G 이상
VGA: DirectX 9.0c 이상 지원
HDD: 남아있는 용량 4G 이상
권장사양
운영체제: Window 10
CPU: Quad Core급 이상
RAM: 4G 이상
VGA: 지포스 7 시리즈, 라데온 HD 이상
HDD: 남아있는 용량 4G 이상
3. 군주 온라인 소개
군주 온라인은 엔도어즈가 개발하여 2004년 1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대한민국의 온라인 게임입니다. 현재는 밸로프로 이관되어 2023년까지 서비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경제 시스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제로 게임 내에서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한때 대학교의 교재에 소개된 적도 있는 게임입니다.
군주 온라인은 기본 창모드 클라이언트, 윈도우 창모드를 연상시키는 내부 인터페이스와 같이 특유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은 아기자기한 몬스터들, 독창적인 시장경제 시스템, 민주주의 요소, 친밀한 커뮤니티 분위기, 장인이 될 수 있는 기술 습득 등으로 다양한 캐주얼한 즐길 거리를 제공합니다.
주인공과 NPC 일러스트는 세련되었으며, 마스코트 캐릭터 구리댁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게임은 온라인 RPG가 유행을 지나가면서 인기가 감소했습니다. 엔도어즈와 벨로프의 운영 문제, 과도한 과금 유도, 확률형 아이템 등으로 인해 유저들이 빠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고인물 아재들만 남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경제 RPG라는 타이틀과는 달리 게임머니 거래 단위가 조 단위까지 뛰어오르는 초인플레이션을 겪었으며, 운영자가 아이템 복사를 해서 판매하는 문제도 발생했습니다.
군주 온라인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김태곤이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전체 이용가와 청소년 이용불가로 나뉘어 있으며, 두 버전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만렙은 여러 차례 상향 조정되어 현재는 360 레벨이 만렙입니다. 게임은 경험치 배수 아이템과 공방업 아이템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초창기와는 많은 부분에서 다른 게임으로 변모했습니다.
200 초반까지의 레벨업은 빠른 편이지만, 360 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매우 많아서 아직 만렙 유저는 많지 않습니다.
1) 군주 온라인 특징
군주 온라인은 일반적인 MMORPG와는 다르게, 기술 선택, 물품 제조, 시세 형성, 서버 운영 등 여러 부분에서 유저들의 직접적인 참여와 행위에 의해 좌우되는 독특한 구조를 가진 게임입니다.
유저의 자유도가 높고, 다양한 생활 방식을 게임 내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특정한 직업이 없으며, 유저들은 원하는 기술을 배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저에 의한 물품 제조: 게임 내의 몬스터들은 완성품이 아닌 재료만을 드롭하며, 무기와 방어구 등은 모두 유저에 의해 제작됩니다. 이 때문에 동일한 이름의 물품이라도 품급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한 시장 경제: 군주온라인은 실시간 경제 시스템을 도입한 유일한 게임이며,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현상이 존재합니다. 대부분의 거래는 공식 거래소인 대상전을 통해 이루어지며, 가격은 수시로 변동됩니다.
유저에 의한 서버 운영: 각 서버에는 '군주'라는 직책이 있으며, 군주는 Lv.100 이상의 캐릭터들에 의해 선출됩니다. 군주는 서버의 행정권과 사법권을 갖고 조세를 걷고, 법안을 제정할 수 있습니다.
마을과 스승 제도: 마을은 서버 내의 자치공동체로, 대행수에 의해 운영됩니다. 마을에서는 다양한 건물을 관리하고, 주민들의 기부와 수익을 통해 운영됩니다. 스승 시스템을 통해 초보자는 경험 많은 선수에게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과금으로 즐기는 RPG: 군주온라인은 다양한 스펙업 수단을 제공하며, 필수적인 부분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스펙을 원한다면 당연히 추가적인 투자가 필요하지만, 여타 RPG에 비해 큰 비용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2) 능력치
군주 온라인에서는 캐릭터의 능력치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섯 가지 주요 능력치가 있는데, 이는 근력, 순발력, 도력, 생명력, 손재주입니다.
캐릭터를 처음 만들 때, 이 다섯 능력치는 각각 5의 기본값을 가지며, 추가로 5점의 보너스 스탯이 주어집니다.
레벨 업할 때마다 추가로 보너스 스탯이 5점씩 주어지며, 이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각 능력치의 역할과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력: 근거리 무기 착용에 필요한 능력치로, 근력이 높아질수록 공격력이 상승합니다. 그러나 근력 투자의 효율이 떨어져서 많은 유저들이 최소한으로만 올리거나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순발력: 원거리 무기, 요대, 신발 착용에 필요한 능력치입니다. 순발력이 높아질수록 크리티컬 확률, 회피율, 명중률이 향상됩니다. 순발력은 특정 사냥터에 맞춰 최소한으로만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력: 지팡이 착용 및 마법 사용에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마법 공격력과 MP가 도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생명력: 게임 내에서 HP를 증가시키는 데 필요합니다. 생명력 1당 HP가 4만큼 증가합니다.
손재주: 주로 제작에 중요한 능력치로, 장인이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이 능력치들은 건강에 따라 보정치가 있으며, 건강이 좋으면 최대 110%까지 스탯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저들 사이에서는 순발력과 생명력에 주로 투자하는 것이 국룰입니다.
현재 스탯초기화이용권을 통해 쉽게 스탯을 재조정할 수 있어,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상황에 맞춰 능력치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기술점수
군주 온라인에서는 기술 시스템이 게임 플레이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시스템은 무기 사용과 생산 관련 기술로 나뉘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술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술 레벨 향상 방법
책 읽기
기본 기술 레벨을 40까지 올릴 수 있으며, 초급부터 오의 책까지 다양한 단계가 있습니다. 이 중 초급 책은 몬스터 드롭으로 얻을 수 있으며, 상위 단계의 책은 여러 권을 결합하여 만듭니다.
오의 책은 경험치 5억을 모아야 얻을 수 있으며, 대상전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 레벨을 올리는 데에는 기술 점수가 소모됩니다.
무기 사용술과 생산 관련 기술
무기 사용술: 사냥을 통해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이는 전투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생산 관련 기술: 생산 활동을 통해 레벨을 올리며, 이는 장인 캐릭터를 의미합니다. 유저는 자신의 선택에 따라 무기 사용술과 생산 관련 기술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험 기술 레벨
경험 기술 레벨은 130까지 올릴 수 있으며, 이는 해당 기술을 사용하며 쌓은 경험치를 통해 증가합니다. 이 레벨은 영구적으로 남으며, 초기화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타 방법
기술 레벨은 장비 부적, 탑승한 말이나 소환영웅, 장인기술상승이용권 등을 통해 추가적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서버 내 최고 기술 레벨
서버 내에서 가장 높은 기술 레벨을 가진 유저에게는 '명인' 칭호가 부여됩니다. 2023년 현재까지, 군주 온라인의 기술 시스템은 이와 같이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들에게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과 성장 방향을 제공합니다.
4. 군주 온라인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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